1. 나이키의 화려한 시작
나이키는 운동화, 의류, 액세서리를 디자인, 개발, 판매하는 다국적 기업이다. 1964년 빌 바우어먼과 필 나이트가 블루 리본 스포츠라는 이름으로 창단하였으며, 1971년 나이키로 이름을 바꾸었다.
이 회사의 뿌리는 오리건 대학의 학생 운동선수인 필 나이트가 항상 운동 경기력을 향상시킬 방법을 찾고 있던 코치 빌 바우어맨을 만났을 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들은 함께 블루 리본 스포츠라는 이름으로 일본 러닝화를 수입하고 유통하기 시작했다. 최초의 소매점은 1966년 캘리포니아의 산타 모니카에서 문을 열었다.
1971년, 블루리본 스포츠는 그리스의 승리의 여신의 이름을 따서 나이키로 이름을 바꾸었다. 나이키라는 이름을 가진 이 회사의 첫 번째 신발은 나이키 "코르테즈"라고 불리는 축구화였다."
1970년대 나이키는 농구화 등 스포츠 관련 의류를 선보이며 러닝화를 넘어 제품군을 확장하기 시작했다. 1982년, 나이키는 에어포스 1을 출시했는데, 에어포스 1은 나이키의 에어 기술을 사용한 최초의 농구화였다.
1980년대와 1990년대에 걸쳐 나이키는 부분적으로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 덕분에 계속 성장하고 운동화와 의류 시장을 지배했다. 1988년에 시작된 나이키의 "Just Do It" 광고 캠페인은 세계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슬로건 중 하나가 되었다.
나이키는 제품 라인 확장과 마케팅 노력 외에도 수년간 다양한 논란에 휘말려왔다. 1990년대에, 그 회사는 개발도상국에서 노동자들을 위한 작업장을 사용했다는 비난에 직면했다. 최근 나이키는 직장 내 괴롭힘과 차별 등 기업문화에 대한 반발에 직면했다.
이러한 도전에도 불구하고 나이키는 2021년에 440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거두며 스포츠 산업의 지배력을 유지하고 있다. 오늘날 나이키의 제품은 190개 이상의 국가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나이키는 새로운 제품과 기술로 혁신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2. 나이키가 배출한 스타
나이키는 여러 해 동안 유명한 운동선수들이 자사 제품을 홍보해왔고, 이 브랜드와 관련된 가장 유명한 스타들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1) 마이클 조던 - 농구의 전설은 1984년 나이키와 계약을 맺고 에어 조던 라인을 출시하는데 도움을 주었는데, 에어 조던 라인은 역대 가장 성공적이고 상징적인 운동화 라인 중 하나가 되었다.
(2) 르브론 제임스 - NBA의 슈퍼스타는 2003년 신인이었을 때부터 나이키 운동선수였고 그만의 독특한 농구화 라인을 가지고 있다.
(3)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 포르투갈 축구 스타는 2003년부터 나이키 운동선수였고 그만의 축구 스파이크 라인을 가지고 있다.
(4) 세레나 윌리엄스 - 테니스 전설은 그녀의 경력의 대부분을 나이키 운동선수였고 다양한 제품 라인에서 그 브랜드와 협력해 왔다.
(5) 타이거 우즈 - 이 골프 슈퍼스타는 1996년에 나이키와 계약했고 나이키 골프 브랜드를 시작하는 것을 도왔다.
(6) 코비 브라이언트 - 고인이 된 농구 전설은 2003년에 나이키와 계약을 했고 자신만의 농구화 브랜드를 가지고 있었다.
(7) 로저 페더러 - 이 스위스 테니스 스타는 1997년부터 나이키 운동선수였고 자신만의 테니스화를 가지고 있다.
(8) 케빈 듀란트 - NBA 스타는 2007년에 나이키와 계약했고 자신만의 농구화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
(9) 마리아 샤라포바 - 은퇴한 러시아 테니스 스타는 그녀의 경력의 대부분을 나이키 운동선수였고 다양한 제품 라인에서 그 브랜드와 협업했다.
(10) 네이마르 주니어 - 브라질 축구 스타는 2005년 나이키와 계약했고 그만의 축구 스파이크 라인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수년간 나이키와 파트너 관계를 맺어온 유명 운동선수들 중 일부일 뿐이며, 이 브랜드는 다양한 스포츠 분야의 운동선수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있다.
3. 나이키의 앞으로 기대되는 점
나이키가 집중적으로 투자해 온 분야 중 하나는 지속 가능한 제조와 디자인이다. 그 회사는 2025년까지 100% 재생 에너지를 사용하고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30% 줄이겠다는 약속을 포함하여 환경 영향을 줄이겠다는 야심 찬 목표를 세웠다. 나이키는 또한 50% 재활용 가죽으로 만들어진 나이키 플라이 가죽과 같이 재활용되고 지속 가능한 재료를 사용하는 새로운 재료와 제조 공정을 실험해 왔다.
나이키가 주목하는 또 다른 분야는 디지털 혁신이다. 그 회사는 고객 경험을 향상하고 제품을 개인화하기 위해 인공지능, 증강 현실, 모바일 앱과 같은 기술에 투자해 왔다. 나이키는 또한 자사의 Nike.com 웹사이트와 나이키 트레이닝 클럽 앱을 포함하여 직접 구매할 수 있는 판매 채널을 확장해오고 있다.
마지막으로, 나이키는 혁신적인 신제품과 마케팅 캠페인을 만들기 위해 유명한 운동선수들과 팀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왔다. 예를 들어, 2020년에 나이키는 "You Can't Stop Us" 캠페인을 시작했는데, 이 캠페인은 다양한 스포츠에 걸친 선수들의 분할 화면 비디오를 특징으로 하고 사람들을 단결시키고 변화를 영감을 주는 스포츠의 힘을 강조했다.
전반적으로, 나이키의 지속 가능성, 디지털 혁신 및 운동선수 파트너십에 대한 초점은 미래의 방향과 제품을 계속 형성할 것입니다.
'잡동사니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르는 사람이 없는 구글 더 자세히 알고싶다 (0) | 2023.02.16 |
---|---|
아디다스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하다 (0) | 2023.02.16 |
혁신의 끝판왕 애플의 모든것 (0) | 2023.02.15 |
폭스바겐 우리가 모르는 탄생과 기술들 (0) | 2023.02.15 |
아우디 재밌는 역사와 미래 기술들 (0) | 2023.02.15 |
댓글